태풍 비행기 결항,연착,지연 예상시 날씨 정보 TIP(윈디닷컴,미국합동태풍경보센터)

2019. 10. 6. 16:37흔하지만 유용한 팁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쓰 입니다.

저는 지난 9월 7일 다행히 결항 없이 태풍이 인천을 훑고 갔는데도 방콕 무사히 잘 다녀왔습니다.

지연이 조금 되었지만 (면세도 들르고 할 거다 하니 시간은 잘 가더라구요)

결항하지 않을 거란 예상 89% 정도를 역시나 빗나가지 않았아요, 그 이유는 윈디닷컴으로 예측을 했기 때문이죠.

솔직히 기상청보다 더 정확했다고 해야 하나..

 

제가 이 글을 다시 쓰는 이유는 제 방문자 통계를 보면 지금 시즌(가을 태풍)에 "윈디닷컴" 검색을 많이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지나간 태풍정보로 보시는 것보단 이렇게 새롭게 쓰는 것이 더 나을 것 같아서 새로 써보려 합니다.

그렇다고 막 거창 한 건 아니지만, 조금이 나마 초조하고 불안한 마음 진정시키시라고..

 

일단 비행기 같은 경우 태풍이 오더라도 무조건적인 결항은 없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출발하는 국적기나 미리 와 있던 다른 나라 비행기의 경우 결항 확률이 더 낮습니다.

바람이 잠잠해지면 바로 뜨는 것 같더라고요, 비보다는 바람, 안개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거 같아요.

 

저는 일본기상청 이런 것도 안 보고 무조건 윈디닷컴,미국합동태풍경보센터만 예의주시 했었어요.

 

먼저

1. 윈디닷컴

https://www.windy.com/?37.531,126.947,5

 

Windy as forecasted

Wind map and weather forecast

www.windy.com

공항에서 실시간으로 보기에는 윈디닷컴을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주로 바람세기를 보시면 됩니다.

 

2. 미국합동태풍경보(JTWC)

https://www.metoc.navy.mil/jtwc/jtwc.html

 

Joint Typhoon Warning Center (JTWC)

 

www.metoc.navy.mil

합동태풍경보센터는 세계 기상 기구(WMO)의 열대저기압 이름 명명과 열대저기압 강도에 대한 지침을 따르고 있지만, 풍속에 대하여 10분 간격으로 측정할 것을 권고하는 WMO의 규정 대신, 1분 단위로 측정하는 미국의 규정을 따르고 있다.(사피어-심프슨 허리케인 등급 참조) 합동태풍경보센터는 미국 해군과 미국 연방 정부에 열대저기압 정보의 정확한 제공이 원래 목적이기 때문에, WMO의 지역특별기상센터(RSMC)와 태풍경보센터(TCWC)에 속하지 않는다.

 

여기서 하단에 보시면 나와있는 로우, 미듐, 하이의 뜻은...

  • LOW : 24시간 이내에 열대저기압으로 발달할 조건을 갖추지 못한 초기 대류 및 수렴대를 가리킨다.
  • MEDIUM : 열대저기압으로의 발달이 시작되지는 않았으나, 열대저기압으로 발달할 조건을 갖춘 열대요란을 가리킨다.
  • HIGH : 24시간 이내에 열대 저기압 생성 경보(TCFA, Tropical Cyclone Formation Alert)를 발표할 가능성이 있는 열대요란을 가리킨다.

 

즉 HIGH(빨간색)은 태풍입니다.........무시무시

 

상단의 그림에서 제일 우측 두 번째에 "TC Warning Graphic" 클릭하시면

밑의 그림의 화면이 나옵니다.

그럼 현재, 그리고 예측하는 태풍 위치, 세기 등이 나옵니다. 예측성으론 제일 정확하다고 할 수 있죠 참고로 저기에 나와있는 시간에서 +9시간 해주셔야 우리나라 시간과 일치하니 주의해주세요.

 

[미국합동태풍경보] 이 사이트보다 더 자주본게 윈디닷컴입니다. 거의 시간도 짧게 동기화 되고, 무엇보다 눈으로 확인할수있는게 한몫 하는것같아요 [미국합동태풍경보] 여기는 정말 태풍이 올 것인지와 정확도 때문에 보거든요.

 

안 그래도 여행으로 인한 설렘으로 가슴은 미친 듯이 뛰었고 뛰고 있는 중이고.. 근데 태풍(날씨)으로 인해서 더 뛸 가슴을 생각하면 남의 이야기가 아니라 걱정이 됩니다. 다들 무사하게 여행하시고 오셨으면 좋겠습니다.ㅠㅠ

 

반응형